가상화폐 거래소 트레블룰(Travel Rule) 정리

2022년 3월 25일부터 트래블룰이 전면 시행되었습니다. 코인 실명제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디지털 자산을 송수신할 때 신원 정보를 디지털자산 산업자(VASP) 간 확인하는 절차를 의무화한 것입니다.

이렇게 하여 가상자산의 이동 경로를 파악하고, 가상자산 거래에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목차

  1. 트레블룰 기준금액
  2. 업비트 트레블룰
    1) 트래블룰 솔루션 연동 VASP
    2) 계정주 확인 서비스 연동 VASP
    3) 위험평가 통과 해외 VASP
  3. 트래블룰 미연동 거래소 이용하기
  4. 오전송하면 어떻게 될까?

트레블룰 기준 금액은 100만 원

트레블룰 적용 여부는 전송하는 코인의 원화 환산가 100만 원 이상인 경우입니다. 만약 100만 원 금액 미만이라면 신원확인 절차 없이 코인 전송이 가능합니다.

그럼 100만 원 미만 금액을 여러번 전송하면 될텐데요. 실제로 몇 번 전송이 가능하지만 거래소에서 확인이 되면 거래를 막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한 기준이 없다보니 웬만하면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업비트 트레블룰

업비트에서 100만 원 이 상 입출금 가능한 거래소 목록입니다. 트래블룰 솔루션 연동 VASP와 계정주 확인 서비스 연동 VASP, 그리고 위험평가 통과 해외 VASP가 있습니다.

트래블룰 솔루션 연동 VASP

트래블룰이 적용되어 신원인증 시 자유롭게 입출금을 할 수 있는 거래소 목록입니다.

계정주 확인 서비스 연동 VASP

입금 건에 대해 계정주 확인 서비스 절차를 진행 후 송금인과 수취인이 동일인임이 확인되면 입금됩니다. 유명 해외거래소들이 있습니다. 바이낸스, 바이빗, 비트겟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위험평가 통과 해외 VASP

입금 출처 확인 절차를 통해 동일 소유주 계정 간 입금인 것을 소명하면 입금이 됩니다. 출금을 불가합니다.

때문에 100만 원 이상의 코인을 타인 지갑에 전송하려면 트래블룰 솔루션이 연동되거나 계정주 확인 서비스가 연동된 거래소만 가능합니다.

트래불룰 미연동 거래소 이용하기

트래블룰 또는 계정주 확인 서비스 미연동 된 거래소에 100만 원 이상 보내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거래소를 우회해서 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업비트에서 MEXC 거래소에 코인을 100만 원 이상 보내려고 합니다. MEXC는 업비트 100만 원 이상 출금 가능 거래소 목록에 없습니다. 때문에 바로 보내는 것을 불가능 합니다.

오전송하면 어떻게 될까?

트래블룰이 연동되지 않은 거래소에 100만 원 이상 입금하는 경우 어덯게 될까요? 예를 들어 MEXC 거래소에서 업비트 거래소로 잘못 입금을 하는 경우 반환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전송 유형에 따라 수수료가 발생할 수도 있고, 코인에 따라 반환이 불가하거나, 유실 위험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코인 송금 시에는 지갑 주소와 출금 가능 여부를 반드시 확인 후에 진행하시기를 바랍니다.

Leave a Comment